
오메가3 생선에서 뽑아내는 성분으로, 많은 사람들이 대중적으로 매일 섭취하는 영양제중 한 가지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오메가3가 간수치를 높이며 지방간을 유발한다 하여 많은 분들이 진실이 무엇인지 궁금해 하시는데요. 오메가3 간수치? 오메가3 지방간? 과연 관련있는 것인지 몇가지 논문 내용들을 기반으로 팩트 체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오메가3 간독성?

디클로페낙이라는 소염 진통제가 있습니다. 이것을 많이 사용하면 간독성을 유발할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이 3그룹으로 나눠서 쥐에게 실험을 했습니다.
- 1그룹: 디클로페낙만 투여
- 2그룹: 오메가3 저용량+디클로페낙
- 3그룹: 오메가3 고용량+디클로페낙
결과는 디클로페낙만 투여한 1그룹이 2, 3그룹 보다 당연히 간독성 많이 발생되었고,
오메가3를 저용량으로 투여한 2그룹이 오히려 3그룹 보다 간독성이 더 줄어들었습니다. 어쨋든 오메가3가 간독성을 유발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2. 오메가3가 알콜성 간질환에 치료에
도움이 되는가?

결론은, 오메가3가 알콜성간질환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과 그렇지 않다는 내용이 혼재돼있습니다. 도움이 된다, 안된다의 논란은 있지만 적어도 간을 나쁘게 한다는 내용은 없습니다.
3. 사람에게 오메가3가 비알콜성 간질환 치료에 도움이 되는가?

결론은 오메가3가 비알콜성지방간 치료에 도움이 됐다는 것입니다. 특히, 오메가3 종류 중에서도 EPA보다는 DHA가 더 효과가 있었습니다.
4. 팩트 체크 최종 결론
- 간이 건강한 사람은 오메가3 때문에 간이 나빠지지 않는다.
- 비알콜성지방간에 오메가3가 도움이 된다.
- 추출과정의 중금속, 환경오염물질, 환경독소는 주의할 필요가 있다.
- 급성간염, 간경화에는 의사와 상의하여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